Book Reviews

>>
Book Reviews
>
위대한 개츠비
저자/역자
피츠제럴드,F.스콧
출판사명
홍신문화사 1998
출판년도
1998
독서시작일
2018년 11월 22일
독서종료일
2018년 11월 22일
서평작성자
김*훈

Contents

 닉은 증권회사에서 일하기 위해 뉴욕으로 온다. 그 옆집에는 신비한 인물 개츠비가 살고 있다. 개츠비의 거대 저택에서는 매일 휘황찬란한 파티가 열리고, 개츠비는 닉을 초대한다. 개츠비는 닉에게 데이지와의 만남을 주선해달라고 부탁을 하고, 닉의 도움으로 개츠비와 데이지는 만난다. 둘은 5년 전에 연인 사이였지만 전쟁으로 헤어졌던 사이이다. 개츠비는 다시 그때의 사랑이 되살아나길 바란다. 데이지는 남편 톰의 외도와 무관심으로 상처받고 개츠비의 유혹에 흔들린다. 

 개츠비는 데이지의 사랑을 갈망하는 인물이다. 가난한 자신이 상류층 여성 데이지와 사귀기 위해 신분을 속인다. 종전 후 개츠비는 데이지와 다시 만나도 부끄럽지 않도록, 경제적 성공을 위해 노력한다. 데이지의 집이 보이는 저택에 자리를 잡고, 그녀의 관심을 끌기 위해 매일 초대하지 않아도 수백 명의 사람이 몰려드는 화려한 파티를 열었다. 그래도 데이지를 만날 수 없자, 데이지의 친척인 닉에게 도움을 벌린다. 이 모두가 데이지를 만나기 위함이다.
 소설에는 개츠비와 비슷하면서 대조적인 인물인 윌슨이 있다. 윌슨은 톰의 불륜 상대인 머틀의 남편이다. 개츠비와 윌슨이 각각 좋아하는 인물인 데이지와 머틀은 사치스럽고 속물적이며 자신들이 원하는 것은 반드시 이루어야 하는 이기적인 면이 있다. 그러나 개츠비와 달리 윌슨은 머틀의 물질적 욕망을 채워주지 못했고, 아내의 외도를 어렴풋이 알면서 오히려 아내의 눈치 본다. 무기력한 삶을 살며 현실을 바꾸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그저 머틀의 불륜남에게 질투하고 혼자 한탄할 뿐이다
 윌슨과 개츠비를 비교해보면, 개츠비 위대함을 알 수 있다. 개츠비는 하층민의 신분에 낙담하거나 가난한 가족에 분노하지 않았다. 현실에 좌절할 힘을 미래를 향한 원동력으로 바꾸어 제힘으로 발전했다. 수첩에 시간별 계획, 목표설정 등 철저한 자기관리로 성장하려고 노력했고 열심히 하면 뭐든지 이룰 수 있다고 믿었다.

 개츠비의 사랑에 대한 무모한 기대와 미래에 대한 긍정적 희망은 나태하게 생활을 허비하거나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젊은이들에게 자신을 돌아볼 기회를 준다. 개츠비의 순수한 열정은 탐욕스러운 인물과 물질만능주의 사회에 의해 무너져 내렸다. 하지만 <위대한 개츠비>는 질문을 던진다. 사랑이든 일이든 취미든 한 번쯤은 개츠비처럼 거대한 꿈을 갖고 이를 실현하고 싶지 않냐고 말이다. 

 참고) 위대한 개츠비의 경우 번역본이 여러 개 있습니다. 그 중 문학동네에서 출판하고 소설가 김영하가 번역한 책을 읽었습니다.

Full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