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s

>>
Book Reviews
>
피할 수 없는 무기력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저자/역자
박경숙
출판사명
와이즈베리 2013
출판년도
2013
독서시작일
2018년 11월 20일
독서종료일
2018년 11월 20일
서평작성자
심*섭

Contents

무기력은 자신의 한계를 경험하고 뛰어넘을 수 없음을 깨닫게 될 때 자신의 무능력함을 확인하고 마이너스적 감정이 올라오는 감정을 말합니다. 우리는 사회를 경험하고 외부에 의해 무기력 느끼게 됩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반복되는 실패로 무기력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어 공부를 열심히 했으나 결과가 좋지 못하거나 취업을 시도하는데 지속적으로 반복하게 되면 좌절감을 느끼고 사람은 주저앉게 됩니다. 

저자는 우리가 사회에서 반복된 실패 학습을 통해 받은 무기력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무기력에서 빠져나오는 길은 미궁이라고 생각하고 걸으라고 말합니다. 무기력은 '미궁'이지 '미로'가 아니라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미로는 출발점에서 빠져나오는 점까지 도달하지 못하도록 길을 잃도록 설계되지만, 미궁은 길을 찾도록 만들어져 있어 길을 따라 계속적으로 걸어가다보면 마침내 도착지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기력이라는 미궁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길을 가는데 조급해하지 말고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 있는 믿음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사회가 만들어낸 문제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벽이 매우 많습니다. 벽과 방해물에 부딫히면서 우리를 고통스럽게 만들겠지만 자신만의 길과 방법을 완성해서 나만의 목표와 개성을 만들어 나가야합니다. 우리가 나아가야 할 행위는 단순히 취업, 합격이 아니라 자신의 내적 만족감,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행복하게 만드는 꿈이 필요합니다. 무기력에서 이겨낼 수 있는 각자만의 방법을 만들어주는 가이드북으로 스스로를 발전시킬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Full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