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s

>>
Book Reviews
>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저자/역자
노르베리-호지,헬레나
출판사명
녹색평론사 1997
출판년도
1997
독서시작일
2016년 07월 12일
독서종료일
2016년 07월 12일
서평작성자
**

Contents

 우리는 미래를 지향하며 살고 있다. 항상 새로운 것을 원하고 변화를 추구한다. 현대 사회에서 빠른 변화는 당연한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기술들이 발전하고 그것을 이용하기에도 바쁘게 시간을 보내는데, 과거에 연연한다는 것은 자칫하면 뒤처짐을 의미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입 아픈 얘기지만 우리나라에서도 고유의 문화들이 많이 사라졌다. 문화뿐 아니라 기본적인 예절까지 사라지고 있는 실태에서 전통문화를 운운하며 지키자, 보존하자 하는 것은 아집 아닌 아집으로 비칠지도 모른다.

 우습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오래된 미래는 초등학교 때부터 도덕 교과서에서 빠지지 않던 전통문화 계승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었다. 더 나은 삶을 위해 수용할 변화는 수용하고 원래의 토대를 지켜나가자. 즉, 튼튼한 뼈대는 남겨 두고 재건 공사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였다. 지금 가진 것을 돌아보는 것이 우선이다.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에게 행복이라는 것이 진정 어떤 것인가를 알게 했던 라다크 사람들은 서구식 개발과 산업화를 통해 변해버렸다. 그 모습을 통해 궁극적인 삶의 목적을 배웠다. 사람은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가야 한다. 이 책을 핸드폰을 손에 쥔 20대에게 권한다. 진짜 행복은 무엇이며, 어디에서 오는 것인지 알아가기를.

Full menu